처음 유니티 개발을 시작할 때 유니티 문서를 활용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시간을 낭비한 경험이 있습니다.
핵심 정보만 취하고 싶은데 기다란 영상 튜토리얼을 보느라 시간을 허비했습니다.
유니티 API 문서는 아주 잘 정리되어 있어서 활용만 잘 한다면 개발 시간을 상당히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유니티 문서를 적절하게 활용해서 시간을 절약해 봅시다.
유니티 API 문서 들어가기
https://docs.unity3d.com/Manual/index.html
Unity Documentation 사이트입니다.
자주 사용하게 되니 즐겨찾기를 해놓고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유니티 문서는 두 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 유니티 버전별 기능과 팁
- 유니티 스크립팅 API
검색, 버전, 언어, 문서를 선택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버전 넘버를 URL에 넣으면 그 버전으로 문서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유니티 API의 구성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줄임말입니다. 여기서 애플리케이션이란 종류를 불문하고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API는 개발자와 시스템이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당신의 의도를 엔진에 전달할 수 있도록 유니티는 유니티 스크립팅 API를 제공합니다.
문서 안으로 타고 들어가면 수많은 API는 요청과 응답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타입의 필드와 메서드, 델리게이트, 인터페이스, 이뉴머레이션, 이벤트를 만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여러분이 찾고 계신 기능이 UnityEngine 네임스페이스에 속해있다면 위처럼 using문으로 UnityEngine을 불러와야 합니다.
하위 카테고리로 접근하여 'AI' 기능을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명시해줍니다.
using UnityEngine.AI;
그런 다음 여러분은 클래스를 통해 구체적인 기능을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AI에 속한 Navmesh의 기능을 사용하려 한다면,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한 다음, 그 클래스에 속한 메서드를 이용할 것입니다.
기능을 사용하는 방식이 문서를 읽어나가는 방식과 동일하니 직관적입니다. 이제 클래스에 속한 메소드를 꺼내 쓰려면, 메소드의 역할과 패러미터, 리턴 값을 이해하면 됩니다.
우리가 직접 개발하지 않아도 유니티는 수많은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니티와 함께 협업한다는 태도를 가지고 API 문서를 가까이 해보세요. 유니티 스크립팅을 통해 코드를 재사용하시고 바퀴의 재발명을 피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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